국기원 6단 응시 논술

 태권도 사범의 역할과 발전 방향 제시

 

목차

 

서론

 

본론

 

1 태권도 사범의 역할

1) 승품 및 승단

2) 운동에 대한 즐거움을 일깨우기

3) 에너지 분출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4) 자신감 심어주기

5) 예절과 예의 심어주기

6) 사회적 관계 형성

7) 대회 및 선수 육성

 

2 태권도 사범의 발전 방향

1) 태권도 전문성의 확장

2) 완벽한 인격을 향해 나아가기

3) 아동심리 교육의 필요

 

결론

 

 

 

 

 

 

 

서론

대한민국의 국기 태권도는 태권도의 정신과 건강한 신체 발달 및 다양한 호신 기술이 융합된 심신 단련의 운동으로써 이미 세계의 모든 국가와 남녀노소의 대중적인 사람들이 수련하고 있다. 이런 태권도의 가치를 온전히 얻기 위해서는 단연 태권도 사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태권도 사범은 태권도의 기술을 가르치는 일종의 교육자이면서, 태권도 5대 정신을 기반으로 둔 윤리를 조화롭게 융합하여 수련생을 지도해야 한다.

코로나 엔데믹 선언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일상생활 규제가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육체적 활동에 대한 제한을 겪고 있다. 특히, 태권도를 배우는 어린 유아부터 노인까지의 보편적인 활동량은 부족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 중에서도 대부분 수련생은 어린 유소년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은 코로나 시대에 직면한 문제점은 대인관계를 통한 사회성 발달이 더딘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 사범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자세와 가르침은 더욱 중요하고, 태권도를 통해 학생들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고 더 나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게끔 해야 한다.

따라서, 이 논술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태권도 사범들이라는 역할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보고자 한다. 우리 태권도 교육자들이 직면한 책임과 함께 어떻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논술하고, 태권도 사범이 수련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 또한 우리의 역량을 더욱 발전하기 위해 앞으로 어떻게 교육을 제공하고 수련생들의 태권도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이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면서 태권도 사범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존재 이유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태권도 사범의 역할

태권도를 가르치는 태권도 사범의 역할은 단순명료하게는 태권도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것이 태권도 사범의 역할이며 존재 이유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태권도이다. 우리는 태권도의 가치와 태권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태권도 사범의 역할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그러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1) 승품 및 승단

대다수 수련생이 태권도를 배우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국기원 품/단증을 얻기 위함이다. 이것은 태권도 수련의 핵심적인 교육의 목적으로 수련생들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동기를 유지하도록 하는 중요한 제도 중 하나이다. 태권도 사범은 학생들에게 한 단계씩 나아가게끔 하는 프로모션으로 유급자 띠를 수여함으로써 학습의 레벨을 나누며, 이는 학생들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게 하여 꾸준한 훈련에 동기부여를 제공해준다. 최종적으로는 국기원을 통한 품/단 심사가 목표로 두면서 동시에 꾸준한 내부 심사를 통해 수련생들의 기술적인 능력을 평가하여야 하는 책임이 있다. 그런 교육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태권도 사범의 역할 중 하나이다.

 

2) 운동에 대한 즐거움을 일깨우기

운동에 대한 즐거움은 왜 알아야 할까? 많은 사람이 운동하면서 힘들고 지루하다고 느끼기 마련이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은 운동을 꾸준히 이어 나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운동에 대한 활동을 즐거움으로 인식하면, 이것은 단순한 의무에서 벗어나 개인의 운동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끔 만들어 준다.

태권도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체적인 무술임을 고려할 때, 태권도 사범은 이런 운동, 스포츠의 즐거움을 수련생들에게 알릴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수련생들은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성 질병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 체력과 유연성의 향상은 일상적인 활동에 더 높은 수준의 신체적인 활동을 도모하게끔 하기도 한다. 이는 수련생들이 더욱 활기찬 삶을 살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태권도 사범은 운동의 즐거움을 일깨워 줌으로써 수련생들이 건강한 신체와 긍정적인 마음을 함께 가질 수 있도록 끌어 나가야 한다.

 

3) 에너지 분출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우리들은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곤 한다. 사회적인 압박과 비교, 일상의 억압된 규칙 등 모든 사람은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로 인해 태권도 사범이 갖추어야 할 역할은 무엇일까?

태권도는 나이에 따라 적절한 운동 양식을 적용할 수 있지만, 그 본질에서는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한 무도적인 특성이 있다. 태권도 사범은 이러한 특성을 토대로 수련생들에게 높은 강도의 신체적인 운동을 제공하여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이라는 긍정적인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게 함으로써 평소 부족한 신체적 활동량에 비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해야 한다.

이것은 상기 기술한 운동에 대한 즐거움과 더불어 수련생들에게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현대인들은 디지털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실내에서의 활동이 매우 부족해지고 있다. 더군다나 대부분 수련생이 아이들임을 고려할 때, 코로나 시대의 아이들이 태권도를 통해 배출할 수 있는 에너지는 너무나도 소중하다. 올곧은 정신도 튼튼한 육체에 조화롭게 담기듯이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는 태권도 사범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4) 자신감 심어주기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믿음으로 인해 다양한 측면에서 제약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배워야 한다. 심리적인 특성은 곧 개인의 삶의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태권도 사범이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무술 기술만을 익히는 것을 넘어서, 종합적인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감이란 신체적으로 강함에 따라 자동으로 따라오는 경우도 있지만, 무엇보다 내면적인 자아를 구축하고 경험을 통한 자신에 대한 믿음, 자존감을 형성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전 WTF 시범단 시절, 세계 태권도연맹 회장님께서 말씀해 주셨던 것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태권도 정신을 잘 지키고 가지고 있는다면 여러분들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태권도 사범이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가르치는 것은 무술적인 기술을 초월하여, 수련자들에게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본다.

 

5) 예절과 예의 심어주기

태권도 사범이 아이들에게 예절과 예의를 가르치는 것은 종합적인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더군다나 예를 중요시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중요하기 마련이다. 아이들의 경우에선 맞벌이 가정, 이혼 가정 등을 이유로 한 부모의 부재가 크기도 하고, 더군다나 핵가족에서 4, 3인 가족 등으로 작은 집단을 이루는 가정, 또는 다문화 가정 등으로 인해 아이들이 한국에서 배워야 할 예의와 예절에 대해서 배우기 어렵다.

태권도 교육은 아이들에게 자기통제와 인간성을 강화해 주고 무엇보다 태권도의 도라는 말이 들어가듯 도덕적인 훈련과 정신적인 성장은 매우 중요한 과목 중 하나이다.

태권도 사범은 이러한 내용을 반드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6) 사회적 관계 형성

태권도는 맨투맨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상황은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한다. 이는 대인관계에서 타인과 협력 또는 경쟁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서술해 보자면, 그룹 수련은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하며, 서로가 함께 노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얻게 된다. 팀워크는 대인관계에서 상호 의존성을 증가시키고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는 능력을 얻게 해준다. 그룹 수련에서는 소통이 필수적이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수련생들은 서로에게 명확하게 의견을 전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도 하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선후배 사이 또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도 길러지게 되는데 이런 대인관계에서 오해를 방지하고 상호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꼭 갖추어야 하는 부분으로써, 수련생들에게는 단계적으로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이런 함께하는 수련을 통해 수련생들은 서로에 대한 의지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것은 태권도의 수련자들이 사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호 간의 신뢰와 협력에 대한 책임감을 자연스레 느끼게 한다.

 

7) 대회 및 선수 육성

태권도 사범이 선수들을 육성하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중요하다. 아이들의 적성과 꿈을 발견하고 실현해 주는 과정이다.

태권도의 대회를 통한 출전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도 하지만 고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하면서 반대론 건강한 패배와 좌절을 배울 기회를 주기도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자만을 배우기도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 사범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수한 성적은 도장이나 소속 학교의 명성을 높일 수도 있다. 이것은 나아가 대한민국, 더 나아가 태권도 자체의 명성을 높이는 일이기도 하며, 이를 통해 태권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그런 높은 차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사범이 수련생들에게 적당한 경쟁의식과 경험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반드시 대학 진학, 국가대표 등의 거창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기회는 수련생들의 자아를 찾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정신들을 배우기 위해서는 상기 서술한 태권도 사범 본인의 육체 및 지식적 역량을 발전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더불어 태권도 사범의 어느 정도의 노력도 필요하다.

일반 수련생과 선수부 및 시범단 수련생들의 교육환경은 반드시 격리되어야 한다. 이 둘은 서로 지향하는 교육의 강도와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인데, 합리적으로 격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상호 효율적이지 못한 교육시스템이 되기 마련이라 반드시 분리해야 된다고 서술자는 생각한다. 이것은 일부적인 사례이겠지만 본인이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주장하는 내용이다.

2 태권도 사범의 발전 방향

태권도 사범의 발전 방향을 보기 전 우선 교육자가 발전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현대적인 사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학습 환경, 교육 방법, 학습자의 다양성 등 교육 분야는 쉼 없이 급변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선 반드시 교육자도 변화하여야 한다. 교육자들은 교육받는 피교육자들의 교육 효과성과 더 나은 학습경험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 태권도 사범도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에 맞춘 발 빠른 교육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아래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서술하였다.

 

1) 태권도 전문성의 확장

태권도 사범이 태권도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중요하다. 먼저 태권도 사범은 수련생들에게 높은 품질의 교육을 가르칠 의무가 있다. 이것은 발전하는 태권도 기술 체계에 따라가기 위한 사범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은 학생들에게 기술적 성장과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전문성의 자질을 갖추는 것에 그다지 가치를 두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비중에 따라 다르겠지만 태권도를 완전한 사업체와 비즈니스로 생각하는 경우이다. 태권도의 보급이 어떠한 사명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지만, 태권도의 근본적인 가치의 비중을 두지 않는 교육방침의 대물림은 반드시 태권도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독이 될 것이다.

피교육 대상자들에게 태권도의 전문성을 가르치는 것은 태권도를 더욱 사랑하고 심취하게 할 기회를 줄 수 있다. 이것은 사범의 욕심이 아닌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므로, 태권도의 재미를 가르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은 맞지만, 반드시 체계적인 교육 스케줄을 따라 언제나 한 단계 높은 태권도 훈련을 내다볼 수 있게 태권도 사범은 반드시 교육생 본인의 기량에 맞춰 가르칠 수 있는 대비를 취해야 한다.

 

2) 완벽한 인격을 향해 나아가기

태권도 사범은 도덕적으로 높은 기준을 유지하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모범을 보여야 한다.

항상 예절과 존중의 자세로 수련생들을 다루어야 하며, 이것은 본인이 받기 위한 존경의 조건 중 하나이다. 이것은 선배와 후배에 대한 도리이며 또한 태권도의 정신 중 하나이다. 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그러한 자세가 되지 않는 한 교육의 신뢰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스승은 제자들에게 본이 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스승은 언제나 무결한 인격체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데, 이상적으로 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반성해야 하고 겸손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는 교육자로서 자기통제와 인내가 부족하여 학생들을 비롯한 타인들에게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자는 자신을 완벽한 존재가 아닌 완벽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 이 둘의 차이는 자기 잘못을 인정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인데, 언제나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도 배울 수 없으며, 이는 곧 제자들 또한 아무것도 배울 수 없게 만드는 벽을 세우게 된다.

반대로 스승은 굽히지 않을 수도 있어야 한다. 교육이라는 것은 우유부단하지 않고 엄함 또한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자신이 믿는 신념이 옳은지 그른지 언제나 되돌아보고 갈고닦아야 한다. 그런 자세를 취할 때 수련생들은 태권도 사범을 믿고 따를 수 있고, 자신의 아이돌과 꿈으로 갖게 된다.

 

3) 아동심리 교육의 필요

심리학의 배움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 지식은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보모역할을 해야 하는 유아에서부터 사춘기에 자라는 아이들까지 요즘 아이들에게 도덕적 판단력과 윤리적 가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학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이전 세대 같은 경우에는 아무런 지식 없이 무조건 상급자가 법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벌이 가해지는 절대적인 존재였지만, 요즘 글로벌 시대의 아이들은 상상하기 힘든 역사이다. 왜 그렇게 변하였는지 서술할 수는 있으나 그런 방법으로 통하고 있는 전 세계를 본다면 현재 또한 완벽히 옳은 것은 아닐 테지만 과거보단 낫고 이에 따라 태권도 교육자들도 변화해야 한다고 본다.

이런 아동 심리학의 지식을 접하는 방법은 생소할 것 같지만, 우리 주위에 많은 매체들이 이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단순히는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매체로도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책이나 강연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다.

그다지 뭐... 배워야 하겠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은 것이 개인적으로 서술자에게는 통감한 부분이다. 아주 짧게만 배워본다고 하더라도 해당 학문의 중요함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은 아직 두뇌 발달이 끝나지 않은 무려 청소년기 아이들에게까지 큰 영향을 준다. 이것은 사회를 보는 눈을 바꾸게 하며, 아이들의 인성이 태권도 사범으로 인해 정해지는 것이다.

단순히 몇 년 회비 받고 마는 관원으로 보지 말고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보고 한 명 한 명 사명감으로 가르치는 자세가 태권도 사범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결론

태권도 사범은 단순히 기술 전수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내면적 발달과 성장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역할에는 승품 및 승단 시스템을 통한 동기부여,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촉구하는 역할, 스트레스 해소와 자신감 심어주기, 예절과 예의의 중요성 강조, 사회적 관계 형성과 대회 참여를 통한 선수 육성이 포함된다.

태권도 사범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면, 전문성의 확장과 더불어 언제나 내면적으로 결함 없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그리고 특히 아동심리학에 대한 학습이 필요로 한다. 이러한 태도로 인해 학생들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 맞춘 개별적인 지도를 제공하고, 각 학생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태권도 사범이 선도하는 교육 방식이 더 나은 미래의 태권도 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결국, 태권도 사범은 그들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고민하고 실천함으로써 학생들과 함께 더 높은 수준의 태권도 교육을 끌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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